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 온실가스의 배출 요인과 효과

 온난화의 영향

지구의 온난화는 북극과 여러 지역의 빙하를 녹이게 되고 그로 인하여 수해 등 많은 재해 및 기후의 변화로 인한 물 부족 등 여러 가지의 삶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최근 들어 발생하고 있는 대형 재해들, 예를 들어 동아시아의 쓰나미나 미국의 카트리나의 경우 등에서도 볼 수 있듯이 최근의 재해등은 기존의 재해에 비하여 대형화 강력화 되고 있으며, 이러한 원인중의 하나가 지구의 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라는 것이 환경단체들의 주장이다.

지구는 복합적인 유기체로서 그러한 시스템의 어느 한 부분만 이상이 발생된다 하더라도, 많은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한 지구에서 심각한 이산화탄소의 농도 증가는 지구의 온도를 상승시키고, 해수면을 상승시키고 있으며, 해수의 움직임을 적게 하고 그리하여, 각국의 환경마저도 변화를 주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도 연평균 기온이 10년간 1.1℃ 상승했으며, 앞으로 온실가스 발생의 감소가 없다면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2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2060년대 후반 한반도 기온은 지금보다도 2.4℃ 오를 것으로 환경부의 기후변화예측보고서에서 분석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온의 상승으로 우리나라는 최근 현저하게 강한 강우강도를 보이며, 집중호우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온실가스의 정의 

이러한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은 온실가스이다. 온실가스란 지구온난화현상을 유발하는 가스로서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를 ‘온실가스’라 하며, 온실 가스로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프레온(CFCs, 수소불화탄소 HFCs, 과불화탄소 PFCs, 육불화유황 SF6), 오존(O3) 등이 있다. 이 가운데 HFCS와 PFCS, SF6는 자연상태에서 존재하지 않는 즉 인간이 기술적으로 합성한 가스들을 말한다. 이러한 온실가스 중에서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유황(SF6)등은 제3차 기후변화협약 COP에서 6대 온실가스로 지정되었다.

온실가스의 온실효과

온실가스는 대기 중에 방출되어 태양열을 받아들여 뜨겁게 지구를 달구고, 지구의 복사열의 방출을 막음으로써 지구를 온실처럼 달구는 것이다. 특히 이산화탄소의 경우에는 적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온실효과를 더욱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온실가스의 배출 온실가스의 배출 요인과 효과

이와 같은 지구온난화는 인간의 문명의 발전으로 인한 문명의 이기에 의한 결과이다. 왜냐하면 지구온난화의 경우 자동차, 공장의 매연, 석유의 사용, 석탄의 사용, 가스발전, 여러 가지 산업적인 폐기물이나, 산업발전상의 기술적인 측면, 그리고 목장과 밭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목장의 경우는 되새김질을 하는 동물들의 경우에 그 트림 등에서 이산화탄소등이 배출되는데, 문명과 기술의 발달에 의한 인간의 수명연장 및 인구수의 증가로 인한 목장의 방목하는 개체수가 증가하면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등이 배출된다고 한다. 즉 대부분은 화석연료의 사용에 의한 것이며, 인류의 생존 번영을 위한 것에서 기인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약 60%는 이산화탄소에 의한 것이며, 이는 주로 화석연료의 사용에 따른 것이다. 산림을 파괴할 때, 나무에 저장되어 있다가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도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농도는 산업혁명 이전의 280ppm 에서 2000년 현재 368ppm으로 31%가 증가된 상태이며, 향후 2100년까지 평균 기온은 1.4 ~ 5.8℃, 해수면은
9~88cm가 올라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기온상승 속도는 과거에 지구가 변해온 과정과 비교해 볼 때 과거의 기후변화보다 무려 100배나 빠른 속도이다. 이로 인하여 극지방과 고산지대의 빙하와 적설지대가 감소하고, 결빙기간 및 겨울철이 짧아지고 있으며, 대신에, 식물의 생육기간은 늘어났고 집중 호우와 같은 극한 기상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1912년 이래로 지구온난화와 도시화 효과로 평균기온이 1.5℃가 상승하였으며, 특히 여름철보다는 겨울철의 최저 기온이 크게 상승하였고 강수의 횟수 보다는 집중호우 발생의 증가로 강수량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지구온난화는 인간의 건강, 산림과 해양생태계, 자연재해, 수자원, 농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최근의 빈번한 이상기후와 자연재해도 이러한 징후로 여겨지고 있다. 이들 온실가스들이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정도는 정부간기후변화협의체가 제시한 지구온난화지수(Global Warming Potential, GWP)를 통해 알수 있으며, 이산화탄소를 1로 보았을 때, 메탄은 21, 아산화질소 310, 프레온가스 1,300 ~ 23,900이다.
다음 이전